5. 배낭여행자들의 고정 관념, 유레일 패스와 호스텔이용에 대한 단상

유레일패스는 생각을 해 봐야겠군요

유럽 여행은 당연히 유레일 패스와 함께! 하는 심정으로 유레일패스를 끊었었다. 우리의 일정이 한 도시에서 며칠 씩 있는 일정인지라 돈을 아끼느라 사용 가능 날짜와 방문 나라를 5일, 4개국으로 제한한 셀렉트 패스를 끊었고 거기에 더해 두명이 동시에 움직일 것이라서 세이버 옵션을 붙였다. 그래서 우리가 유레일 패스에 지출한 돈은 두명에 549유로다. 최소한 이 돈보다는 더 많이 써야 패스를 끊은 보람이 생길 거였다. 사용 일수가 5일이므로 한 번 사용할 때 최소한 120유로 만큼은 써야 겨우 이익이 남는 거다.

그런데 여행중 알게 된 사실은 이 유레일 패스가 너무나도 제한이 많다는 것이었다. 무엇보다도 패스가 있다고 기차를 턱턱 잡아타는 것이 아니라 예약이 필수인 열차들이 많아졌고 예약비 또한 만만치 않는 거다. 고속 열차인 유로스타이탈리아(이탈리아), 떼제베(프랑스), 탈고(스페인) 준 고속 열차인 Teoz(프랑스), 밤차인 EN(유로나잇) 등 탈 만한 열차는 거의 모두 필수예약제로 운영되고 있엇고 예약하지 않고 그냥 잡아탈 수 있는 기차는 도시간을 연결하는 IC, 지역간을 느리게 연결하는 지역급행 정도밖에는 없었다.

아래에 우리가 지출한 비용과 만일 패스가 없었다면 지출되었을 비용을 비교한 표를 만들어 보았다. (유레일패스의 값은 596€였다. 실 티켓값은 2인요금임.)

일목요연하게 만들어 보니 이탈리아에서 초고속 열차를 탈 경우, 그리고 프랑스에서 열차를 이용할 경우에는 열차 요금이 말도 못하게 비싸니 유레일패스가 훨씬 싸고 유용하지만 이탈리아의 보통열차를 이용할 때나 스페인에서 열차를 이용할 경우 유레일 패스를 끊는 것이 별 소득 없게 되었다. (1등석과 별 차이도 없는 2등석을 이용할 경우 하루 기본 이동비용 120유로에 턱없이 못미친다). 그리고 유레일 패스라 할지라도 장거리 여행에서 침대를 이용할 경우 별도로 많은 돈(60-100유로)이 추가되므로 침대차 가격을 내느니 차라리 좀 힘들어도 버스를 타는 것이 오히려 더 싼 기현상도 생기게 된다.

결론이라면, 프랑스는 열차비용이 너무나도 비싼 데다 유레일 패스의 예약비용이 무척 싸니까 유레일 패스를 끊는 것이 유리할 것 같지만 이탈리아는 예약 비용이 많이 비싸므로 초고속 열차를 이용하지 않을 경우 유레일을 끊지 않는 것이 좋으며 스페인은 유레일 패스가 전혀 필요없다는 것이겠다. 덧붙여, 프랑스와 이탈리아에서는 역안에 무인 발매기가 여러 대 있어서 좌석까지 지정해 가며 원하는 표를 즉시에 끊을 수 있었는데 유레일패스를 이용해 예약을 하려면 오히려 긴 줄을 서 가며 예약을 할 수밖에 없었던 점은 외려 유레일 패스가 불편할 수도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호스텔? 호텔?

보통 배낭여행자라면 비싸다는 선입견이 있는 호텔보다는 호스텔을 많이 이용하게 되는데 우리처럼 두명이 함께 여행하는 경우 1인 요금 기준인 호스텔을 쉽게 예약할 수 없었다. 2명이라면 두배가 되니까 인터넷으로 예약할 수 있는 호텔 요금과 같거나 오히려 비싸지기 때문에.
대부분의 배낭여행자들이 방학을 이용해서 여행을 떠나는 대학생이거나 교사들인데 유럽에서 여행비수기라는 겨울에도 호스텔은 성수기가 되어버린다. 호텔은 비수기 할인이 적용되는데 호스텔은 방이 부족해 오히려 값을 올려 때로는 서로의 값이 역전되는 기현상이 생기는 것이다. 결국 이번 여행은 거의 호텔을 예약하여 이용하는 모습이 되었다.   

이번 여행에서 사용한 호텔과 가격, 시설 수준을 기록해 본다.

1. 피렌체, 한인민박(자매민박, 인터넷으로예약. 50유로/2인, 13인/1실, Wi-fi가능,인터넷무료)
객실:☆     샤워: 공동샤워  접근성: 피렌체중앙역에서 5분        특장점: 아침저녁한식으로 매우푸짐함  

2. 아를르, 캉파닐호텔(☆☆, 방갈로. http://www.campanile.com/ 에서 직접예약. 59유로. Wi-fi)
객실:☆☆☆☆   샤워: ☆☆☆☆  접근성: 중앙대로에서 도보 15분  특장점: 대형할인점 5분거리

3. 액상프로방스, B&B호텔(체인호텔,샤워룸,더블, 액상프로방스 진입 고속도로변, 46유로)
객실:☆☆☆ 샤워: ☆☆☆    접근성: 시내진입하는 9번버스 종점 50m앞       특장점: 조용하고 공기좋음

4. 바르셀로나, SANS HOSTAL (☆☆호텔급, 샤워룸더블, 플라자산츠역앞, 46유로, 로비에서 유료 인터넷)
객실:☆☆☆☆   샤워: ☆☆☆☆  접근성: 중앙역(산츠역)도보5분       특장점: 교통편리, 인근에 중형슈퍼있음

5. 빌바오, ARIAGA Hotel (☆☆호텔급, 샤워룸더블, 중앙역인근, 58유로, 유무선인터넷)
객실:☆☆☆☆   샤워: ☆☆☆☆  접근성: 트램역 앞, 중앙역 도보 5분  특장점: 매우친절

6. 마드리드, QUO APTHotel (☆☆☆☆호텔급 콘도미니엄, 주거지역, ratestogo.com에서 예약, 63유로)
객실:☆☆☆☆☆ 샤워: ☆☆☆☆☆    접근성: 1호선 Tetuan역 앞   특장점: Wi-fi(객실)/매우친절/비수기 할인가

7. 리스본, DormSancho1 Hotel(☆☆☆호텔급,ratestogo.com에서 예약, 47유로)
객실:☆☆☆☆ 샤워: ☆☆☆☆    접근성: Avenida역앞   특장점: 아침식사가 무척 푸짐함

8. 코르도바, Hotel Maimonides Cordoba (☆☆☆☆호텔급, 마스끼떼앞, ratestogo.com에서 예약, 46유로)
객실:☆☆☆☆☆ 샤워: ☆☆☆☆☆    접근성: 가장중요한 마스끼떼앞   특장점: 비수기 할인가/Wi-fi(홀에서)

9. 쏘렌토, Mami Camila Hotel(☆☆호텔급, San Agnello지역, ratestogo.com에서 예약, 50유로)
객실:☆☆☆☆ 샤워: ☆☆☆☆☆    접근성: SanAgnello역에 내려 도보 10분 다소 걸어야 함   특장점: Wi-fi / 최고의 아침식사

10. 로마, Bunaroti bed & Breakfast(☆☆호텔급, 떼르미니지역, ratestogo.com에서 예약, 45유로)
객실:☆☆☆ 샤워: ☆☆☆☆    접근성: 떼르미니역에서 도보 5분, 메트로A라인 비또리오역 앞  특장점: Wi-fi(식당에서)

물론 호스텔을 이용하는 것보다 약간(5-10유로정도)비싸긴 하지만 무척 좋은 시설의 호텔을 이용함으로서 충분한 휴식을 할 수 있다는 데서 차이나는 가격이상의 효과가 있었다고 생각한다. 만일 시설을 그다지 생각치 않는다면 호텔예약사이트 (hotelclub.net)에서 적정한 가격대의 호텔을 찾아 더욱 저렴한 비용으로 호텔을 이용하며 여행할 수 있으니 만일 2인이 여행하는 것이라면 무조건 호스텔을 고집할 필요는 없다고 본다. 결코 싸지만은 않으므로.